트롤리 딜레마와 같은 상황이 여러분에게 발생한다면 어떤 판단을 하게 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결정에 대한 수집을 위해 개발된 ‘모럴 머신(Moral Machine)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그림에서 브레이크가 고장난 자율주행차가 직진할 경우 신호위반을 한 고령자들이 사망하고 좌회전을 하게 되면 신호를 준수하는 젊은이들이 죽게 됩니다. 자율주행차 딜레마는 실제로 자율주행차가 이러한 상황에 탑승자와 보행자, 사람의 수에 따라 어떤 판단을 하도록 알고리즘을 짜야 할지에 대한 인공지능 윤리 문제입니다
출처 : Edmond Awad, Sohan Dsouza, Richard Kim, Jonathan Schulz, Joseph Henrich, Azim shariff, Jean Francois Bonnefon & Iyad Rahwan, The Moral Machine Experiment, Nature, Nature, 2018.10.24.
Moral Machine사이트에서 수집된 18개월 동안 233개 국가와 지역230만명이 참여한 4000만 가지의 자율주행차 윤리적 판단이 필요한 사례를 분석해 2018년 10월에 Nature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윤리적 기준은 동물보다는 사람, 소수보다는 다수, 남성보다는 여성, 비만인보다 운동선수, 노숙자나 범죄자보다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사람의 생명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1. Moral Machine은 자율주행차의 윤리적 결정을 수집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Correct!Wrong!
2. Moral Machine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윤리적 결정을 내리도록 알려준다.
사람들이 두 가지 결과사이에서 내린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