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소속 함수로 구한 값들의 대표 출력값은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출력된 퍼지 집합을 하나의 숫자로 출력하는 방법을 역퍼지화(defuzzification)이라고 합니다. 위의 사례를 예로들면 “매우 춥다” , “춥다”, “조금 춥다”, “서늘하다”, “시원하다”를 대표하는 값을 출력하는 것입니다.
역퍼지화 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무게 중심법(Centroid Techniquye, CT)입니다. 이 방법은 결과 집합의 무게 중심을 찾는 것입니다. n개의 샘플점과 각 샘플점의 소속도 전체에 대한 합을 구하고 이를 소속도의 합으로 나누어서 구합니다.
위의 그래프는 “조금 춥다”에 대한 소속함수입니다. 이 함수의 대푯값을 무게 중심법을 이용하여 구해보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최대값 평균(mean of maximum, MOM)입니다. 이 방법은 가장 높은 신뢰도를 갖는 결과값들의 평균을 계산하여 구합니다. 이 방법은 가장 높은 것 신뢰도만 고려하기 때문에 한 쪽으로 편향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신뢰도가 높은 구간인 5-10 구간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여 대푯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퀴즈
1. 퍼지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Correct!Wrong!
퍼지 이론은 이분법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애매모호하고 다양한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이론이다.
2. 퍼지 집합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요?
Correct!Wrong!
① 0~1의 소속도 값으로 표현한다.
③ 퍼지 집합은 애매한 표현을 수치화 하기 위한 방법이다.
④ 퍼지 집합은 참/거짓, 0/1 등 이분법적인 상황 외에 여러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3. 다음 그래프를 참고하여 '무게 중심법'으로 역퍼지화한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게 말한 사람은 누구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