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발전하면 할수록 인간의 역할을 많이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AI는 우리의 상상력까지 대체할 수 있을까? 이 수업은 초거대 언어모델(LLM)이 적용된 플랫폼인 뤼튼을 활용하여 동화 속 주인공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질문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동화 결말을 만들어 나간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나의 상상을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인물, 사건, 배경이 긴밀하게 상호 연관되어있음을 공부하게 된다.
AI
차시
4차시
국어4-2
학습목표
1차시: 동화 속 주인공을 선정하고, 인물, 사건, 배경을 조사한다.
2차시: LLM과 대화를 통해 내가 선정한 인물을 학습시킨다.
3차시: 인물, 배경이 잘 드러나는 사건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쓴다.
인공지능 협력
⦁ AI-학생 협력 차시 : 2, 3차시
⦁ 사용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뤼튼
⦁ 목적: 인물, 사건, 배경의 상호 관계 알아보기
⦁ 협력 요소
구분
협력 요소
학생
동화 속 주인공을 선정하기
인물, 사건, 배경과 관련한 자료를 조사하기
인물, 배경이 잘 드러나게 사건 정리하기
인공지능
새로운 상황에서 주인공의 행동 예측하기
이야기의 부족한 부분 제안하기
인공지능 협력구조도
프로그램 활동절차 및 유의사항
1차시
동화 속 주인공을 선정하고, 인물, 사건, 배경을 조사하기
이 차시에서는 새로운 동화 쓰기에 앞서 기존의 동화 속 주인공을 선정한다. 동화의 인물, 사건, 배경을 조사하여 정리한다. 조사한 내용은 질문 형태로 변형하며 2차시에서 LLM에 학습시킬 준비를 한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노트북 등)
☐ 도서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주인공에 대한 양질의 데이터가 많을수록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을 유념하며 동화 속 정보들을 정리하도록 한다.
⦁ 동화를 선정할 때, 책을 직접 읽으며 선정하고 내용을 정리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인터넷을 활용해도 좋다.
⦁ 개인별 활동지를 완성함으로써 추후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로 활용한다.
⦁ 1단계: 동화책 살펴보기
다양한 동화책을 살펴보고 내가 원하는 동화를 선정한다.
⦁ 2단계: 주인공 데이터 정리하기
동화책을 읽으며 주인공에 대한 데이터를 활동지에 정리한다.
⦁ 3단계: 질문 목록 만들기
LLM과 대화하기 위한 방식으로서 질문 목록을 만든다.
2차시
LLM과 대화하며 주인공 학습 시키기
이 차시에서는 1차시에서 조사한 동화의 인물, 사건, 배경을 LLM과의 대화를 통해 학습시켜 주인공을 생성한다. 이때, 데이터의 학습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2가지 사건은 테스트 케이스로 남겨놓고 학습을 시킨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노트북 등)
☐ 인공지능 플랫폼 (뤼튼)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학습 정도를 테스트하기 위해 모든 질문을 학습시키지 않고 테스트용 2개는 남겨두도록 한다.
⦁ 질문 목록에 없는 것을 질문하는 경우, 활동지에 메모하면서 학습을 진행하도록 한다. 추후 학습이 잘 된 학생이 있는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1단계: 플랫폼(뤼튼) 사용법 익히기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 2단계: 주인공 데이터를 활용한 질문으로 학습시키기
대화를 통해 주인공을 가상의 공간에서 현실화한다.
⦁ 3단계: 학습결과 테스트하기
남겨놓은 질문 2개를 하며 주인공이 잘 학습되었는지 확인한다.
3차시
인물, 배경이 잘 드러나는 사건으로 새로운 이야기 쓰기
이 차시에서는 LLM과의 대화를 하기에 앞서 인물, 배경이 잘 드러나게 3가지 사건을 설정해본다. 설정한 사건을 바탕으로 LLM과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써 내려가 본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노트북 등)
☐ 인공지능 플랫폼 (뤼튼)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학습 정도를 테스트하기 위해 모든 질문을 학습시키지 않고 2개는 남겨두도록 한다.
⦁ 질문 목록에 없는 것을 질문하는 경우, 활동지에 메모하면서 학습을 진행하도록 한다. 추후 학습이 잘 된 학생이 있는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