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협력수업 11 – 나도 크리에이터 with AI

이정원 선생님

소개 Introduce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스스로 경험한 일을 AI를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고 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발표한다. 요즘 자신의 일상을 영상으로 찍는 VLOG를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공유하고 있는데 이를 학생들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상이 아닌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기존 브이로그와 다르지만 그림을 그리기 어려워하는 학생들, 영상 편집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AI와 협력하여 더 쉽게 활동할 수 있고,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나를 닮은 아바타를 주인공으로 나의 경험을 AI와 함께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하나의 이야기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또, 영상을 편집할 때에는 어려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이야기를 인공지능과 함께 영상으로 제작함으로써 발표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AI

차시

6차시

국어
미술
진로
6-1

학습목표

1차시: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고 크리에이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다.

2~3차시: 투닝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알고 나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4차시: VREW를 활용하여 발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5차시: 나의 브이로그 영상을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공유할 수 있다.

인공지능
협력

⦁ AI-학생 협력 차시 : 2~3차시, 4차시

⦁ 사용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투닝, VREW

⦁ 목적: 이미지 생성, 영상 제작

⦁ 협력 요소 

구분 협력 요소
학생
  • 나의 경험 정리하기
  • 나의 아바타와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영상 제작하기
  • 수정 및 보완하기
  • 감상하기
  • 인공지능
인공지능
  • 이미지를 생성하여 그림 보완하기
  • 제작 영상 추천하기

인공지능
협력구조도

프로그램 활동절차 및 유의사항

1차시

다양한 직업 탐색 및 크리에이터 알아보기 

이 차시에서는 프로그램 전체의 주제에 대해 확인해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우리나라를 빛낸 위인들을 살펴보고, 내가 찾아보고 발표해보고 싶은 위인을 선정한다. 선정한 뒤 인물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내용, 더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정리한다. 그리고 위인에게 직접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만들어보며 위인에 대해 발표할 내용을 계획한다.이 차시에서는 다양한 직업에 대해 조사하고 탐색하면서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이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본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거나 또는 사라질 수 있음을 알면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이후 영상 제작 활동과 연계하여 콘텐츠 제작에도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태블릿 PC, 노트북 등)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직업이 새롭게 생기거나 사라질 수 있음을 지도한다.

⦁ 미래 직업에 대해 탐색해보면서 그 중에서 크리에이터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안내한다.

⦁ 1단계: 진로 흥미 탐색하기

내가 어떤 것에 관심을 두고 좋아하는지 알아보는 진로 흥미 탐색 검사를 실시한다. (주니어 커리어넷)

 

⦁ 2단계: 다양한 미래 직업 탐색하기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직업 정보 중 미래 직업이 무엇이 있을지, 어떤 일을 하는지 등을 탐색한다.

 

⦁ 3단계: 나의 진로 탐색하기

미래에 나는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정리한다. 

2~3차시

투닝을 활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하기

내가 경험했던 일을 정리하고 투닝의 기초적인 사용 방법을 익혀서 투닝을 활용하여 나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나만의 브이로그가 될 수 있게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정하고 AI를 활용하여 나와 닮은 아바타와 경험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태블릿 PC, 노트북 등)

☐ 투닝 계정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투닝을 사용할 때 무료 계정과 유료 계정의 차이를 알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이후 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나의 경험을 다양한 장면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1단계: 나의 경험 떠올리기

내가 경험한 일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친구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일을 떠올린다.

⦁ 2단계: 투닝 사용 방법 익히기

투닝의 AI 기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그림을 그릴 수 있을지 기초적이 사용 방법을 익힌다.

⦁ 3단계: 투닝을 활용하여 아바타 그리기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는 나의 아바타를 AI를 활용하여 그린다.

⦁ 4단계: 투닝을 활용하여 나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경험한 일을 나타내기 위한 배경이나 다양한 요소를 AI를 활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다. 다양한 장면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4차시

VREW를 활용하여 발표 영상 제작하기

이번 차시에서는 지난 시간까지 투닝으로 그린 그림을 활용하여 발표 영상을 만드는 활동을 한다. 내가 경험한 일을 친구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콘텐츠를 AI와 협력하여 제작하고 1차시의 진로 활동과 연계하여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준비물

☐ 윈도우 운영체제 PC 또는 노트북

☐ VREW 프로그램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활동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영상을 제작하되 VREW의 AI와 협력하여 하나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지난 시간에 그린 그림과 새로운 이미지 등을 추가하여 영상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1단계: 영상 대본 작성하기
내가 경험한 일을 여러 개의 문장으로 글을 쓴다. 학생이 작성한 글을 바탕으로 AI가 자막과 이미지를 자동으로 삽입하여 영상을 제작한다.

⦁ 2단계: 이미지 삽입하기
AI가 넣은 이미지 중에 문장과 어울리지 않는 그림은 삭제하고 2~3차시에 투닝으로 그린 그림을 삽입하여 영상을 수정한다. 직접 그린 그림 이외에 다른 장면을 추가하고 싶다면 이미지를 검색해서 활용한다.

⦁ 3단계: 자막 및 AI 더빙 넣기
먼저 삽입하고 수정한 이미지에 맞게 알맞은 자막을 넣고, AI가 자막에 맞게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5차시

콘텐츠 발표회 열기

이번 차시에서는 학생들이 각자 완성한 영상을 재생하고 발표한다.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영상을 수정하고 mp4 파일로 내려받아 친구들과 공유하고 서로의 콘텐츠를 감상하며 생각이나 느낌을 나눈다. 

 

 

준비물

☐ 윈도우 운영체제 PC 또는 노트북

☐ VREW 프로그램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지난 시간에 작업한 영상을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 학생들이 제작한 영상 파일을 구글 클래스룸에 탑재하거나 구글프레젠테이션, 학급 SNS 등을 활용하여 학급별 교육 환경에 맞게 영상을 공유한다.

⦁ 모든 콘텐츠를 모아서 정리하기 어려울 경우 갤러리 형태로 학생들이 돌아다니면서 다른 친구들의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 1단계: 영상 수정하기
지난 시간에 제작한 영상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고 mp4 파일로 내려받는다. 이미지 순서, 자막, AI 더빙 등을 수정하여 완성도 있는 콘텐츠를 만든다.

⦁ 2단계: 콘텐츠 발표하기
학생들이 만든 콘텐츠를 발표한다. 각자 자신이 만든 영상을 재생하기 전에 영상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하고 친구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 3단계: 소감 나누기
서로의 콘텐츠를 감상하고 생각이나 느낌을 공유한다. 어떤 콘텐츠의 어떤 내용이 기억에 남았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점을 잘 했고, 어떤 점이 아쉬웠는지 등을 공유한다.

⦁ 4단계: 후속 과제
친구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영상을 수정하고, 바꿔보는 활동을 과제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