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젝트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미술작품을 생성하고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는 네 차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차시마다 다른 AI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본다. 1차시에서는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젠탱글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며,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예시작품을 만들고, 생성된 작품 중 원하는 작품을 참고하여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거친다. 2차시에서는 AI의 채색 기능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을 완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채색기능을 일부 활용하며, 작품의 조화와 일관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직접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차시에서는 AI의 필터 기능을 활용하여 명화 카드를 디자인한다. 다양한 필터를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작품을 보다 입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4차시에서는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시화를 만들고 이를 공유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AI 기술과 협업하여 자신만의 예술 작품을 창작하고 공유할 수 있다.
차시
4차시
미술6-1 연계
학습목표
1차시: 생성형 AI를 사용해 젠탱글을 만들 수 있다.
2차시: AI의 채색기능을 사용해 미술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3차시: AI의 필터기능을 사용해 명화카드를 만들 수 있다.
4차시: 생성형 AI를 사용해 시화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인공지능 협력
⦁ AI-학생 협력 차시 : 1~4차시
⦁ 사용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파이어플라이, 파탈리카페인트, 구글 아트앤컬쳐
⦁ 목적: 채색 도움(제안), 명화필터 효과 적용
⦁ 협력 요소
구분
협력 요소
학생
예시작품 생성하기, 작품 채색하기, 필터의 효과 확인하기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채색, 색상의 조화 제안, 시각효과 생성
인공지능 협력구조도
프로그램 활동절차 및 유의사항
1차시
AI와 젠탱글 만들기
생성형 AI를 사용하여 다양한 프롬프트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젠탱글의 무늬를 생성한다. 학생들은 생성된 젠탱글을 분석하고 프롬포트와 무늬의 특징을 이해한다. 생성된 작품을 참고하여 직접 젠탱글을 만들고 공유하여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노트북 등)
☐ 개인 활동지, 채색도구
유의사항
⦁ 작성된 프롬포트에 의해 무늬가 생성되므로, 다양한 프롬포트를 작성해봄으로써 생성형 인공지능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생성된 작품을 참고하여 직접 젠탱글을 만들고 완성한 작품을 공유하며 서로의 작품에 대해 피드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1단계: 젠탱글에 대해 알아보기 젠탱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젠탱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2단계: 젠탱글에 작성할 문구 작성하기 젠탱글에 작성할 문구를 3개 작성하고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문구를 선정한다.
⦁ 3단계: 인공지능으로 젠탱글 만들기 생성형 인공지능의 프롬포트를 활용하여 젠탱글의 무늬를 생성한다. 다양한 예시를 살펴봄으로써 무늬를 이해하고, 프롬프트의 변화에 따른 무늬의 변화를 탐색한다.
⦁ 4단계: 나만의 잰탱글 만들기 생성된 젠탱글 작품을 참조하여 도화지와 미술도구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젠탱글 작품을 제작한다.
2차시
AI와 미술작품 완성하기
이번 차시는 학생들이 작성한 스케치를 채색하는 데 인공지능의 채색기능을 활용하고 나머지 부분을 학생들이 직접 작성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인공지능이 완벽하지 않음을 알고, 부족한 부분을 직접 완성하며 인공지능과 협업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노트북 등)
☐ 파탈리카페인트 (https://petalica.com)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다양한 주제의 스케치를 허용하되, 스케치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는 예시 스케치 자료를 제공한다.
⦁ 모호한 영역에 채색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으므로 명확한 영역에 채색하도록 지도한다.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1단계: 스케치 주제 선정하기
학생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스케치할 대상을 선정한다. 주제 선정과정에서 학생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이미지, 사진자료 등을 제공한다.
⦁ 2단계: 스케치하기
학생들에게 주제에 맞는 스케치를 하도록 지도한다. 스케치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작품의 구성과 배치에 대해 조언한다.
⦁ 3단계: 인공지능과 협력하여 채색하기
AI를 사용하여 스케치를 채색한다. 스케치를 채색할 때 원하는영역을 명확하게 지정하도록 지도한다. 반복된 시도를 통해 다양한 채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같은 작품에 대한 채색을 여러번 시도 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4단계: 작품 완성하기
AI가 채색한 부분을 기반으로 작품의 조화와 일관성을 유지하며 마무리 작업을 진행한다. 완성된 작품을 공유하고 감상한다.
3차시
AI와 명화카드 만들기
3차시에서는 대표적인 명화의 작가, 작품의 기법, 특징 등을 탐구하고 학생들이 촬영한 사진에 인공지능으로 필터를 적용해 명화카드를 제작한다. 다양한 필터를 적용해봄으로써 인공지능과 협업하여 작품을 완성한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핸드폰 등)
☐ Google Art&Culture (Art transfer)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카메라를 활용하므로 타인을 촬영할 때에는 반드시 동의를 구하고 난 후 촬영해야 하며, 무단으로 타인의 사진을 배포하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 기종에 따라 핸드폰의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친구의 작품의 피사체로서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 반복된 작업을 통해 특색있는 작품을 만들 수 있으므로 다양한 시도를 해 명화카드를 제작하도록 독려한다.
⦁ 1단계: 명화 알아보기
별이 빛나는 밤에, 모나리자, 절규 등 명화를 탐색한다. 작가, 작품의 특징, 시대적 배경 등에 대해 탐구하며 배경지식을 생성한다.
⦁ 2단계: 명화필터 탐색하기
Google Art&Culture에 내장되어 있는 다양한 명화필터의 특징을 탐색하며 어떤 장면에 어울릴지 토의한다.
⦁ 3단계: 인공지능으로 명화카드 만들기
카메라를 사용해 자신의 얼굴 또는 주변의 배경을 촬영한다. 다양한 명화필터를 적용해 사진을 촬영하고 어울리는 필터를 적용해 명화카드를 만든다.
⦁ 4단계: 작품 공유하기
완성된 명화카드를 학급 Padlet에 업로드하여 작품에 대한 감상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4차시
AI와 시화만들기
이번 차시에서는 AI를 활용하여 시와 어울리는 그림을 작성하고, 구글 슬라이드에 합쳐 완성된 모둠 시화를 공유한다.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친구들과 협업하며 디지털 도구 사용능력을 신장시킨다.
준비물
☐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기기(패드, 노트북 등)
☐ 뤼튼
☐ Adobe(Firefly)
☐ 개인 활동지
유의사항
⦁ 같은 질문을 해도 다른 대답이 나올 수 있으므로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다양한 프롬포트를 입력하도록 지도한다.
⦁ 구글 슬라이드에 공유설정을 하여 시화를 합칠 때 실수로 자료를 지우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 1단계: 시 작성하기
국어 교과서를 참고하여 원하는 시를 선택한다. 뤼튼을 사용하여 시의 일부분을 수정거나 새로 창작하여 작성한다.
⦁ 2단계: 시와 어울리는 그림 생성하기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시와 어울리는 그림을 제작한다. 시의 주제와 분위기에 어울리는 그림을 프롬포트를 사용해 생성하고, 여러 시도를 통해 다양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 3단계: 구글 슬라이드에 시화 합치기
시와 그림을 구글슬라이드에 합쳐 디자인하고 필요한 효과를 추가한다. 완성된 시화를 합친 구글슬라이드의 링크를 생성한다.
⦁ 4단계: 소감 나누기
구글 슬라이드로 공유된 시화를 함께 보고 자신의 작품과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한다. 작품의 인상적인 점을 함께 공유한다